월 | 생활주제 | 주 | 소주제 | 기본생활습관 | 안전교육 |
3 | 즐거운 어린이집 | 1주 | 어린이집에 왔어요 | 안녕! 안녕하세요 |
- 실종유괴 - 감염 및 약물 등 보건위생 - 재난대비 - 교통안전 |
2주 | 어린이집에서 놀아요 | 내 물건을 알아요 | |||
3주 | 부모님과 씩씩하게 헤어져요 | 내 칫솔이 있어요 | |||
4주 | 우리를 도와주시는 선생님 | 신발을 제자리에 정리해요 | |||
원, 교사, 친구 및 새로운 환경에 적응기간/아동 개별 관찰 |
|||||
4 | 따뜻한 봄 | 1주 | 꽃 피는 봄 날씨 느끼기 | 바깥놀이 후 손을 깨끗이 씻어요 |
- 성폭력 - 실종유괴 - 감염 및 약물 등 보건위생 - 교통안전 |
2주 | 꽃 피는 봄 풍경 즐기기 | 바깥놀이한 뒤에는 앉아서 쉬어요 | |||
3주 | 우리 생활 속 동식물 | 혼자 나가지 않아요 | |||
4주 | 자연과 더불어 살기 | 내 이불에 누워요 | |||
아동 개별 교육을 계획하기 위한 검사(아동에 맞는 검사), 아동에 대한 부모와 개별 교육 상담 (1차) |
|||||
5 |
사랑스러운 가족 |
1주 | 성장하는 나의 몸과 마음 | 내가 할 수 있는 일 |
- 아동학대 - 실종유괴 - 감염 및 약물 등 보건위생 - 교통안전 - 생활안전 |
2주 | 사랑하는 나 | 어른께 높임말을 써요 | |||
3주 | 사랑하는 우리 가족 | 어른께 두 손으로 받고 드려요 | |||
4주 | 다양한 가족의 구조 | 어른께 부르면 대답해요 | |||
5주 | 다양한 가족의 생활과 문화 | 응가를 하고 선생님께 표현해요 | |||
개별교육계획안을 토대로 부모와 개별 교육상담 |
|||||
6 | 우리동네 | 1주 | 친숙한 우리 동네 모습 | 혼자서 양말을 벗어요 |
- 성폭력 - 감염 및 약물 등 보건위생 - 실종유괴 - 교통안전 |
2주 | 친숙한 우리 동네 생활 | 손톱과 발톱을 다듬어요 | |||
3주 | 친숙한 우리 동네 사람들 | 내 양말을 제자리에 정리해요 | |||
4주 | 친숙한 우리 동네 기관 | 사물함에 내 물건을 정리해요 | |||
7 |
건강한 여름 생활 |
1주 | 시원한 여름 날씨 느끼기 | 땀방울을 닦아요 |
- 아동학대 - 감염 및 약물 등 보건위생 - 재난대비 - 교통안전 - 생활안전 |
2주 | 시원한 여름 풍경 느끼기 | 얼굴과 몸을 깨끗이 씻어요 | |||
3주 | 건강한 음식 | 물놀이 전 준비운동을 해요 | |||
4주 | 깨끗하나 환경 | 물놀이 후 깨끗이 씻어요 | |||
5주 |
안전한 놀이와 생활 |
놀잇감을 던지지 않아요 |
|||
8 | 교통기관 | 1주 | 고마운 교통기관 | 버스를 타고 내릴 때 차례를 지켜요 |
- 실종유괴 - 감염 및 약물 등 보건위생 - 재난대비 - 교통안전 |
2주 | 육상 교통기관 | 여행 시 지켜야 할 약속 | |||
3주 | 여러 가지 항공/ 해상 교통기관 | 바른 자세로 앉아요 | |||
4주 | 안전한 교통생활 | 안전벨트를 착용해요 | |||
5~8월 평가서, 아동에 대한 부모와 개별 교육 상담 (2차) |
9 | 다양한 동물 | 1주 | 다양한 동물 | 식사할 때 지켜야 할 약속이 있어요 |
- 성폭력 - 실종유괴 - 교통안전 - 재난대비 |
2주 | 동물에게도 가족이 있어요 | 식사 전후에는 인사를 해요 | |||
3주 | 좋아하는 동물이 있어요 | 동물을 사랑해요 | |||
4주 | 다양한 동물을 흉내내요 | 음식을 골고루 먹어요 | |||
10 |
알록달록 가을 |
1주 | 다채로운 가을 날씨 느끼기 | 친구를 방해하지 않아요 |
- 아동학대 - 실종유괴 - 감염 및 약물 등 보건위생 - 교통안전 - 생활안전 |
2주 | 다채로운 가을 풍경 느끼기 |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요 | |||
3주 | 풍족한 가을 지내기 | 내 순서를 기다려요 | |||
4주 | 신나는 가을 나들이 | 낮잠 자는 친구를 깨우지 않아요 | |||
5주 |
튼튼한 가을 지내기 |
음식을 먹기 전 손을 씻어요 |
|||
11 | 색과 모양 | 1주 | 다양한 색이 있어요 | 도움을 받았을 때 감사 인사를 해요 |
- 성폭력 - 실종유괴 - 감염 및 약물 등 보건위생 - 교통안전 |
2주 | 다양한 모양이 있어요 | 한 걸음, 한 걸음 걸어 다녀요 | |||
3주 | 다양한 모양으로 놀이해요 | 책상 위에 올라가지 않아요 | |||
4주 | 색과 모양 놀이가 좋아요 | 복도에서 뛰지 않아요 | |||
12 | 겨울 | 1주 | 차가운 겨울 날씨 느끼기 | 책을 제자리에 정리해요 |
- 실종유괴 - 감염 및 약물 등 교통안전 - 생활안전 |
2주 | 차가운 겨울 풍경 즐기기 | 쓰레기는 쓰레기통에 버려요 | |||
3주 | 신나는 겨울놀이 즐기기 | 콧물이 나오면 말해요 | |||
4주 | 나눔 속 감사와 사랑 | 소매를 걷고 세수해요 | |||
1 | 생활도구 | 1주 | 각양각색 생활도구 | 옷을 차례차례 벗어요 |
- 아동학대 - 실종유괴 - 감염 및 약물 등 보건위생 - 재난대비 - 교통안전 |
2주 |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| 단정히 입어요 | |||
3주 | 안전한 생활도구 | 가방과 옷을 제자리에 정리해요 | |||
4주 | 생활도구 속 미디어 | 신발을 신을 때 친구가 있으면 기다려요 | |||
5주 | 좋아하는 생활도구 | 식사도구를 바르게 사용해요 | |||
2 |
지혜로운 우리반 |
1주 | 성장하는 우리 | 친구와 함께 정리해요 |
- 성폭력 - 아동학대 - 감염 및 약물 등 보건위생 - 교통안전 |
2주 | 동생들이 알아야 할 것 | 친구를 도와주어요 | |||
3주 | 형님이 될 준비하기 | 스스로 할 수 있어요 | |||
4주 | 행복했던 우리 반 | 친구에게 '고마워' 라고 말해요 | |||
9~2월 평가서, 아동에 대한 부모와 개별 교육 상담 (3차) |
매주 : 유아체육활동
매달 1회 : 소방대피훈련
매월 1회 이상 지역연계활동과 월 1회 주제별 요리활동
매주 대 청소, 연 중 정기 소독 및 방역작업
자연학습장을 이용한 자연생태학습교육 (계절별 특성에 맞게)
생활주제 | 주 | 소주제 | 기본생활습관 | 안전교육 | |
3 |
새로운 원과 친구 |
1주 | 새로운 하루 | 바르게 인사해요 |
- 실종유괴 - 약물안전 - 재난안전 - 교통안전 - 생활안전 |
2주 | 새로운 환경 | 신발을 스스로 정리해요 | |||
3주 | 새로운 선생님 | 사물함에 내 물건을 정리해요 | |||
4주 | 새로운 친구들 | 놀이 후 정리해요 | |||
5주 | 선생님, 친구들과 편하고 안전하게 지내요 | 바르게 가지고 놀아요 | |||
원, 교사, 친구 및 새로운 환경에 적응기간/아동 개별 관찰 |
|||||
4 |
따뜻한 봄이예요 |
1주 | 따뜻한 봄 날씨 | 화장실을 바르게 사용해요 |
- 성폭력 - 실종유괴 - 재난대비 - 교통안전 |
2주 | 꽃피는 봄 풍경 | 화장실 사용 후 깨끗이 씻어요 | |||
3주 | 신기한 동.식물 | 바깥놀이 후 손을 깨끗이 씻어요 | |||
4주 | 기분 좋은 봄 | 놀이터에서 지켜야 할 약속 | |||
아동 개별 교육을 계획하기 위한 검사(아동에 맞는 검사) |
|||||
5 |
사랑스러운 나와 가족 |
1주 | 자라나는 나 | 숟가락과 포크를 바르게 사용해요 |
- 아동학대 - 실종유괴 - 약물안전 - 재난대비 - 생활안전 |
2주 | 내 이름은 000이예요 | 화가 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? | |||
3주 |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1 | 다양한 감정을 표현해요 | |||
4주 |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2 | 칫솔과 컵을 사용한 뒤 제자리에 놓아요 | |||
5주 | 행복가득 우리 집 | 산책 후 손을 씻어요 | |||
개별교육계획안을 토대로 부모와 개별 교육상담 |
|||||
6 | 우리동네 | 1주 | 궁금한 우리 동네 1 | 낯선 사람을 따라 가지 않아요 |
- 성폭력 - 약물안전 - 재난대비 - 교통안전 |
2주 | 궁금한 우리 동네 2 | 규칙적으로 운동해요 | |||
3주 | 우리 동네 기관을 알아요 | 실내에서 바르게 걸어 다녀요 | |||
4주 | 우리 동네 사람들이 궁금해요 | 바르게 앉아서 먹어요 | |||
7 |
건강하고 즐거운 여름 |
1주 | 무더운 여름이 왔어요 | 얼굴과 몸을 깨끗이 씻어요 |
- 재난대비 - 실종유괴 - 약물안전 - 교통안전 |
2주 | 시원한 여름 | 이를 깨끗이 닦아요 | |||
3주 | 씻으며 놀이해요 | 음식을 골고루 먹어요 | |||
4주 | 안전하게 물놀이를 해요 | 물놀이 후 깨끗이 씻어요 | |||
5~7월 평가서, 아동에 대한 부모와 개별 교육 상담 (2차) |
|||||
8 | 교통기관 | 1주 | 땅으로 다녀요 | 물을 아껴 써요 |
- 성폭력 - 아동학대 - 실종유괴 - 재난대비 - 교통안전 |
2주 | 하늘과 바다로 다녀요 |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를 주워요 | |||
3주 | 고마운 교통기관 | 바른 자세로 앉아요 | |||
4주 | 일하는 교통기관 | 안전벨트를 바르게 착용해요 | |||
5주 | 안전한 교통생활 | 위험한 행동 하지 않아요 |
9 |
동물 |
1주 | 다양한 동물 친구들 | 휴지는 필요한 만큼만 사용해요 |
- 성폭력 - 실종유괴 - 교통안전 - 생활안전 |
2주 | 동물들에게도 가족이 있어요 | 세수한 뒤 물기를 닦아요 | |||
3주 | 좋아하는 동물 | 쓰레기는 쓰레기통에 버려요 | |||
4주 | 동물 흉내 내기 | 물건을 주고 받을때의 예절을 알아요 | |||
10 | 알록달록 가을 | 1주 | 가을이 왔어요 | 약속은 꼭 지켜요 |
- 아동학대 - 실종유괴 - 약물안전 - 재난대비 |
2주 | 알록달록 가을 풍경 | 친구와 나누어 사용해요 | |||
3주 | 건강한 가을 | 남의 물건을 가져오지 않아요 | |||
4주 | 단풍 구경 가요 | 음식을 먹기 전 손을 씻어요 | |||
8~10월 평가서, 아동에 대한 부모와 개별 교육 상담 (3차) |
|||||
11 |
환경과 생활 |
1주 | 생활 속 물 | 눈을 보며 말해요 |
- 성폭력,아동학대 - 실종유괴 - 재난대비 - 교통안전 - 생활안전 |
2주 | 생활 속 돌과 흙 |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아요 | |||
3주 | 생활 속 바람과 공기 | 빈 교실은 불을 꺼요 | |||
4주 | 생활 속 소리 | 쓰레기를 줄여요 | |||
5주 | 생활 속 빛 | 음식은 꼭꼭 씹어 먹어요 | |||
12 | 겨울 | 1주 | 겨울 날씨를 느껴요 | 옷을 단정히 입어요 |
- 성폭력, 아동학대 - 실종유괴 - 약물안전 - 교통안전 |
2주 | 겨울 놀이는 신나요 | 입을 가리고 기침해요 | |||
3주 | 건강한 겨울을 보내요 | 겉옷을 스스로 벗어요 | |||
4주 | 따뜻하게 겨울을 보내요 | 함께 쓰는 물건을 아껴 써요 | |||
1 |
생활도구 |
1주 | 다양한 생활도구 | 몸을 깨끗이 씻어요 |
- 성폭력 - 실종유괴 - 약물안전 - 교통안전 - 재난대비 |
2주 | 생활도구와 힘 | 낮잠 자는 친구를 깨우지 않아요 | |||
3주 | 좋아하는 생활도구 | 전화 예절을 알아요 | |||
4주 |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| 스마트폰을 바르게 사용해요 | |||
5주 | 안전하게 사용하는 생활도구 | 생활도구를 바르게 사용해요 | |||
2 |
지혜롭고 즐거웠던 우리반 |
1주 | 나는 0살이예요 |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요 |
- 아동학대 - 약물안전 - 재난대비 - 교통안전 |
2주 | 많이 성장한 우리 | 사물함을 정리해요 | |||
3주 | 나는 형님이예요 | 스스로 할 수 있어요 | |||
4주 | 추억 가득한 우리 반 | 친구에게 '고마워' 라고 말해요 | |||
11~2월 평가서, 아동에 대한 부모와 개별 교육 상담 (4차) |
매주 : 유아체육활동
매달 1회 : 소방대피훈련
매월 1회 이상 지역연계활동과 월 1회 주제별 요리활동
매주 대 청소, 연 중 정기 소독 및 방역작업
자연학습장을 이용한 자연생태학습교육 (계절별 특성에 맞게)